SOLID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SRP :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하나의 책임이라는것이 모호한데 클 수 도 있고 작을 수도 있으며 문맥과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.
따라서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이다.
OCP : Open/Closed Principle 개방-폐쇄 원칙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다.
다형성을 활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이 부분에서 문제점이 약간 발생하는데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.
분명 다형성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OCP 원칙을 지킬수가 없다.
따라서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-> Spring Container 가 해주는 역할
LSP : Liskow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의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으로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이 원칙이 필요하다.
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로 자동차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고 할 때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가도록 구현을 한다면 LSP 위반이라고 할 수 있다.
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는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 보다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해서 설계하는 것이 낫고 사용자 클라이언트는 운전자 클라이언트와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하도록 설계해야 한다.
이런식으로 분리를 했을 때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되며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
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쉽게 이야기 해서 구현 클래스의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.
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문제점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고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 개발 할 수 없다.
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이 된다.
따라서 다형성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수 없기 때문에 무엇인가가 더 필요하다.
Spring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과 OCP, DIP를 다 만족시킬수 있다.
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DI 컨테이너 제공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